비플러스 소셜투자프로젝트 제 111 호
내가 산 물건이 세상을 좋게 만들 수 있을까?
(주)업드림코리아의 유닛백 선정산 대금 펀딩
모집금액 5,000만원 (100%)
목표금액 5,000만원
프로젝트 소개
개요
대출금리(연) | 9.00% |
---|---|
모집금액 | 5,000 만원 / 5,000 만원 |
상환기간 | 3개월 |
상환방식 | 원금만기일시상환 |
모집기간 | 1600일 지남 (12/10 마감) |
팀 소개
“내가 산 물건이 세상을 좋게 만들 수 있을까?”
‘나를 드러내는 착한 소비’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꼽은 2019년 첫 번째 기부
트렌드입니다. ‘기부+소비=착한소비’라는 포맷은 이미 기업사회공헌 방법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밀레니얼 세대가 등장하면서 소비와 결합된 기부행위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슈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이를
‘부담 없고 가볍게’, ‘즐겁고 유희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합니다. ‘착한소비’는 간단히
물건을 소비함으로써 기부에 동참할 수 있고, 그 물건을 지님으로써 내가 추구하는 가치를 자연스럽게 드러낸다는 점에서 밀레니얼의 호응을 얻고 있죠.
업드림코리아는 이 흐름 속에서 ‘기부문화 확산’ 문제를 젊은 감각으로 풀어내는 소셜벤처입니다. 사회적 가치를 담은 제품들을 직접 제조하고 판매함으로써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간다는
점에서 ‘착한소비’를 이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2016년 ‘깔창생리대 사건’ 이 후 문제의식을 느껴 런칭한 생리대 브랜드 ‘산들산들’, 그리고 캄보디아 아동들의 교육을 지원하는 소셜브랜드 ‘딜럽 D’LUV’이 주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딜럽 D’LUV’은 캄보디아 아이들의 이야기를 담은 패션 액세서리 브랜드입니다. 업드림코리아는 2015년부터 매년 캄보디아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봉사팀이
아이들 손에 늘 칫솔을 쥐어
주지만, 아이들은 번번이 이를 장난감으로 가지고 놀거나 내버리기 일쑤라고 합니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칫솔을 왜 써야 하는지, 왜 치아가 아프게 되는지 이해한 아이들은 손도 잘
씻고, 칫솔도 제대로 사용하죠. 즉,
교육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아이들의 보건, 주거 모두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본격적으로 브랜드 ‘딜럽 D’LUV’을 통해 캄보디아 아동 교육지원을 시작한 것입니다.
‘세상에 좋은 일을 재미있게’ 해보겠다는 업드림코리아,
그들이 앞으로 꽃피워 나갈 새롭고 다양한 기부문화를 기대합니다.
- Links
- 업드림코리아 홈페이지
- 딜럽 브랜드 홈페이지
- 관련기사
- 사회적기업 제품 ‘품질 낮고 가격 높은’ 편견 깰 것
- 아주경제, 2019. 08. 04
- SK 스토아, 딜럽 패밀리백 첫 방송 완판
- ZDNET Korea, 2019. 02. 27
소셜임팩트
"소비를 통한 기부문화 확산"
국세통계연보에 따르면 우리나라 기부시장은 이미 2013년부터 저성장 국면에 진입했다고 합니다. 특히 전통적인 모금방식인 동전모금, 지로모금은 빠르게 감소하는 한편, 소비행위에 가치성을 접목한 ‘가치소비’는 점차 새로운 기부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업드림코리아는 사회 문제해결에 기여하는 제품들을 직접 기획, 제조 및 판매함으로써 ‘가치소비’ 시장을 전반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드립코리아의 뛰어난 제품생산력은 사회적기업 제품은 품질이 떨어진다는 편견을 해소하기도 합니다.
"캄보디아 빈민아동 교육지원"
캄보디아에는 학교를 가거나 배움을 익히면 죽을 수도 있다는 인식이 뿌리 깊게 박혀 있는데요, 바로 1975년 발생한 킬링필드 사건 때문입니다. 공산주의 정권인 폴포트는 권력을 잡은 후 교사, 의사, 변호사 등 지식인들을 집단학살 했습니다. 많이 배운 사람일 수록 공산주의에 대해 반대할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 때문이었죠. 그 후 캄보디아 공교육 시스템은 완전히 무너졌고, 아이들은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해 빈곤의 악순환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업드림코리아는 브랜드 딜럽 제품 판매 순이익 중 최대 40%를 캄보디아 빈민아동 교육지원에 사용합니다. 2015년부터 매년 파견되는 해외봉사팀은 캄보디아 아이들에게 미술교육을 진행해 그림을 그림으로써 모국어인 크메르어를 익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특히, 2017년에는 캄보디아 스라이하움 마을에 학교를 건립하기도 했습니다.
사업내용
-
캄보디아 아이들의 스토리를 담은 패션 액세서리 제품
D'LUV UNIT BAG 소개영상
딜럽 D’LUV은 ‘Draw + Love’, 즉 ‘사랑을 그리다’는 뜻을 담은 디자이너 브랜드입니다. 캄보디아 NGO단체 ‘SHALOM ALLIANCE IN CAMBODIA’와 MOU를 맺고, 캄보디아 아이들의 스토리를 담은 패션 액세서리 제품을 주로 생산합니다. 캄보디아 아이들의 이름을 따서 제품명을 짓기도 하고, 아이들의 그림을 패턴화해 의류를 만들거나, 아이들에게 가방을 주기 위해 가방을 만들어 판매하기도 하죠. 특히, 이번 펀딩으로 생산되는 딜럽 유닛백은 디자인과 품질을 모두 인정받아 2019년 2월 SK스토아 홈쇼핑 채널에서 ‘완판’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백화점, 인천공항면세점, 핫트랙스 등 오프라인 유통망은 물론 무신사, 스타일쉐어, 와디즈, 쿠팡 등 온라인 유통망까지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캄보디아 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패턴화한 제품
D'LUV UNIT BAG LookBook
2017 S/S LookBook
그림을 통해 크메르어 문자를 익히는 캄보디아 아동들
딜럽D’LUV 캄보디아 해외봉사팀 활동
-
하나를 구매하면, 하나가 기부됩니다
산들산들 생리대 소개영상
산들산들 생리대는 소비자가 생리대 하나를 구매하면, 같은 제품은 저소득층에게 기부하는 소셜브랜드입니다. 19년 7월부터 지금까지 생리대 약 28만 장을 기부했습니다. 한 팩에 39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생리대를 제공하며, 독일 피부자극 테스트에서 최고등급을 받은 탑시트를 사용, 항균테스트와 탈취테스트 모두 화합물 무검출 인증을 받은 안전한 생리대입니다. 지난 비플러스 펀딩에서 생리대 제작 초기자금을 성공적으로 모집했고,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는 목표금액의 9081% 달성이라는 큰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2019년 하반기부터는 미국 아마존을 통한 해외 수출도 앞두고 있습니다.
산들산들 생리대 제품컷
-
이번 펀딩은 업드림코리아 브랜드인 딜럽 D’LUV 유닛백 제품 생산비용으로 사용됩니다.
유닛백은 현재 와디즈 리워드형 펀딩에서 큰 호응을 받고 있는 상품으로, 오는 1월 5일 와디즈 펀딩이 마감되면 선주문이 진행됨에 따라 판매 수요가 확정됩니다. 리워드 상품을 빠른 기한 안에 제공하려면 중국 춘절 연휴 이전에 제작비를 선입금하여 중국 생산공장에 발주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번 펀딩 모금액은 중국공장에 제품 발주 시 필요한 선정산 대금으로 활용되며, 추후 와디즈를 통해 판매금액을 정산 받으면 바로 비플러스 대출금을 상환할 예정입니다.
캄보디아 아이들이 교육을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업드림코리아 펀딩에 동참해보세요!
재무정보
2019년 부채 비율이 상승하였으며, 원인이 된 부채의 내용은 주택도시보증공사 수요자중심형 도시재생융자입니다. HUG 도시재생융자 총 승인금액은 4,290백만원이며 2019년 11월 20일 현재 기융자된 금액은 3,720백만원입니다.
(주)업드림코리아는 해당 융자를 통해 서대문구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 위치한 건물을 매입하였습니다. 해당 공간은 지역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과 청년들이 시세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쾌적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될 계획입니다.
(주)업드림코리아는 비플러스 펀딩 8호 15백만원 융자를 정상 상환한 이력이 있습니다.
2017 | 2018 | 2019년 9월 | |
---|---|---|---|
총 자산 | 292,723 | 413,659 | 5,264,528 |
부채 | 123,805 | 212,551 | 5,235,674 |
자기자본 | 168,919 | 201,108 | 28,854 |
매출액 | 257,160 | 694,358 | 440,160 |
영업이익 | (41,924) | (149,917) | (226,151) |
영업외수익 | 51,330 | 193,045 | 85,368 |
당기순이익 | 3,207 | 32,190 | (172,255) |
현금영업이익 | (221,475) | (211,629) | (257,629) |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71,367) | (16,544) | 728,427 |
수입현황
2019/11/20 현재
제1금융권(은행) | 290 |
제2금융권(상호금융, 카드 등) | 276 |
기타(주택도시보증공사, 중간지원기관 등) | 3,786 |
상환 스케줄
- 원금일시상환 방법으로 상환합니다.
- 아래는 예상되는 상환스케줄(안)이며, 자금모집 및 약정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업드림코리아가 비플러스소셜대부로 상환하는 스케줄이며, 투자자님의 계좌로는 상환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입금하여 드립니다.
자세히 보기
상환계획
- 상환액은 원이하 단위를 절사하였으며, 마지막 회차에서 조정하였습니다.
- 이자소득세, 주민세는 관련 법에 따라 원이하 단위를 절사해서 계산하였습니다.
- 본 스케줄은 2019년 12월 10일 약정 체결을 가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실제 약정 체결일과 차이가 있을 경우 차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주)비플러스는 투자원금과 수익을 보장하지 않으며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모두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다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