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문제를 게임으로 알리는 ㈜겜브릿지의 신작 개발비용 펀딩

“게임이 정말로 ‘문화’가 될 수 있도록”
  • #겜브릿지
  • #SOPOONG_투자사
  • #게임제작사
  • #사회문제를_게임으로
  • #애프터데이즈
  • #임팩트게임
  • #기능성게임
본 투자상품은 모집이 마감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소개
개요
  • 연 수익률
    8.00%
  • 모집금액
    5,000 만원 / 5,000 만원
  • 상환기간
    12개월
  • 상환방식
    혼합형
  • 모집기간
    26일 지남 (11/15 마감)
  • 점수
    711점
모집금액
5,000만원 (100.0%)
목표금액
5,000만원
미성년자 투자 안내
  • 미성년 회원의 경우, 가상계좌 발급 및 투자 시 추가 증빙서류(법정대리인동의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확인이 필요합니다. 펀딩에 참여하기 전 비플러스(02-733-0703 / info@benefitplus.kr)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팀소개

“게임이 정말로 ‘문화’가 될 수 있도록”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5월 25일 개최한 제72회 총회에서 ‘국제질병분류 기준안’을 개정하며 2022년부터 ‘게임이용장애(gaming disorder)’라는 새로운 질병코드를 추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한국의 게임업계와 관련 학계는 공동대책위원회를 꾸려 비판 성명서를 냈습니다. 이들은 슬로건으로 ‘게임은 문화다’를 내걸었습니다.

게임에는 분명 여러 순기능이 존재합니다. 수출액만 약 7조억원에 이르고, e스포츠 등의 새로운 고용·여가 산업을 창출하고, 문자·영상·소리·비디오가 첨단 IT기술과 합쳐진 복합매체라는 특성상 예술·기술적 혁신을 주도합니다. 그러나 이런 순기능을 인정하면서도 게임이 ‘문화’라는 말에는 동의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게임 이용자들마저도 게임 업계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지만은 않습니다.

인류 역사상 새로운 미디어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그것이 문화인지는 늘 논쟁적이었습니다. 사진이 그랬고, 영화도 그랬죠. 소설조차도 처음 등장했을 때엔 사람들을 현혹시킨다는 이유로 눈총을 받았습니다. 이들이 문화의 한 갈래로 당당히 인정받기까지 다종다양한 노력이 있었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재미있고 잘 팔리는 것을 넘어 ‘삶과 현실에 대한 통찰’을 던지는 작품들이 등장하면서부터라는 것.

겜브릿지는 누구보다도 게임을 사랑하는 이들이 모인 게임회사입니다. 게임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사랑받을 수 있도록, 모두가 ‘문화’라고 인정할 게임을 만들고자 합니다. 겜브릿지가 던지는 통찰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사회 문제들입니다. 겜브릿지는 게이머의 순수한 몰입이 게임 속 세상을 넘어 현실을 바꿀 수 있다고 믿습니다.

소셜 임팩트

#사회적 미디어로서의 게임

게임은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미술·영화·소설 등과 달리 직접 메시지를 ‘체험’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집니다. 이런 관점에서 게임은 세상에 메시지를 전달하고, 더 나아가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매체입니다. 겜브릿지는 이를 이용해 게임과 사회 문제를 접목하고 있습니다. 겜브릿지가 2017년 출시한 ‘애프터 데이즈’는 네팔 대지진 생존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재난 이후의 삶을 그려내어 재해 생존자들에 대한 세계적인 주목을 이끌어냈습니다. 현재 겜브릿지는 새로운 프로젝트로 일본군 성범죄 피해자 문제를 다루는 ‘웬즈데이’를 개발 중이며, 앞으로는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를 게임으로 모두 만들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시장의 다양성 증진

‘애프터 데이즈’와 같은 게임은 임팩트 게임·시리어스 게임·인스피레이션 게임·기능성 게임 등으로 불립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다양한 임팩트 게임들이 출시되어 전세계적인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전쟁에서 희생되는 민간인들을 조명한 ‘디스 워 오브 마인(This war of mine)’, 인도의 인신매매 문제를 다룬 ‘미씽 : 게임 포 코즈(Missing : game for cause)’, 대만의 현대사와 문화를 알리는 ‘반교 -detention-‘, 사라져가는 이누이트족의 전통을 알리는 ‘네버 얼론(Never alone)’ 등이 있습니다.

겜브릿지는 직접 임팩트 게임을 만드는 회사이기도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이와 같은 게임을 만드는 개발사를 지원하는 인큐베이터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겜브릿지의 성장은 한국 내에서 임팩트 게임 생태계가 성장하는, 게임이 진정한 ‘문화’로 자리잡는 계기가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더 다양해진 문화로 삶을 윤택하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사업내용
웬즈데이
  • 일본군 성범죄 피해자 문제를 알리는 게임 ‘웬즈데이’를 개발합니다.
    티저 영상

    개발자 인터뷰 (>>더 상세한 인터뷰 보기)

    웬즈데이는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 기적을 얻게 된 ‘순이’ 할머니가 끔찍한 사건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동료들을 구출하는 3D 스토리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일본군 성범죄 피해자 ‘순이’가 되어 1992년 현재의 장소들과 1945년 과거의 인도네시아 일본군 수용소를 오가며 일본군이 저지른 전쟁범죄에 대해 파헤치고, 알아낸 정보를 이용해 수용소의 동료들을 탈출시켜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전세계 1020세대에게 과거 일본이 저지른 참혹한 범죄를 알리고 일본의 제대로 된 사과와 책임 이행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시나리오적으로는 일본군 범죄의 참상을 명징하게 전달하고자 정의기억연대를 비롯한 관련 단체 및 해외 참고문헌을 통해 철저한 고증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래픽적으로는 평화롭고 한적한 인도네시아 분위기를 담아내어 일상 속에서도 충분히 참혹한 사건이 벌어질 수 있다는 의미를 전달하려 합니다. 현재 개발 진척도는 60%가량으로, 2020년 상반기 중으로 PC 플랫폼인 Steam을 통해 공개할 예정입니다.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친구들을 구하고 싶어
    - 「웬즈데이」 할머니 ‘순이’의 대사 中 -






애프터 데이즈
  • 네팔 대지진 문제를 알리는 게임 ‘애프터 데이즈 : 신두팔촉’을 2017년 출시했습니다.
    애프터 데이즈는 네팔 대지진 당시 전체 가옥의 90%가 완파되고 4,000명 이상이 사망한 ‘신두팔촉’ 지역을 배경으로, 지진 이후 한 달간 생존자들의 삶을 그려낸 2D 스토리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주인공 ‘아샤’를 조작해 지진으로 폐허가 된 네팔의 산간 마을을 복구하고 지진에 휘말린 이웃사람들을 도와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전세계 플레이어에게 지진의 심각성과 네팔의 참상을 알리려는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매출액 일부를 네팔 재건 사업에 기부했습니다.

    애프터 데이즈는 유니티 MWU 코리아 어워즈 2018에서 우승하였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한 ‘이달의 우수게임’에도 선정되었습니다. 후속작으로 횡스크롤 런 게임인 ‘아샤 런’을 2018년에 출시했으며, 이후의 이야기를 다루는 ‘애프터 데이즈 : 카트만두’ 또한 개발 예정입니다.


펀딩 운용처
  • 신작 후반작업 비용
    ‘웬즈데이’는 현재 약 60%의 개발율을 달성했습니다. 앞으로는 게임적 재미를 높이고 생동감을 보강하기 위한 후반 작업이 남아있습니다. 이번 펀딩은 그래픽 및 시스템 최적화, 영화적 연출을 위한 애니메이션 작업, 효과음·더빙 등의 사운드 측면 보강, 글로벌 출시를 위한 번역 및 마케팅 비용으로 사용됩니다.

    현재까지 살아계신 일본군 성범죄 피해자들은 20명, 평균 연령은 91세입니다. 곧 피해자 할머니 없이 ‘일본군 성범죄 피해자 운동’을 해나가야 하는 시대가 오는 것입니다. 일본은 증언자들이 모두 사망해 이 문제가 자연스레 잊히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 펀딩에 참여하면 기억되어야 할 사회 문제들을 게임을 매개로 더 많은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습니다.


리워드
  • 1. 모든 투자자님들께서 '웬즈데이'를 플레이해보실 수 있도록 Steam 게임 키를 드립니다.
    (※게임 정식 출시 이후 제공, 2020년 상반기 출시 예정)
    사용방법 및 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펀딩 종료 이후 겜브릿지에서 안내 예정입니다.

    2. 투자금 50만원당 희움 스마트톡 1개를 보내드립니다.
    (※펀딩 종료 후 원하는 색상 선택 가능)
    희움은 일본군 성범죄 피해자 문제해결을 위해 활동하는 (사)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의 브랜드입니다. 희움의 제품은 피해자의 이야기와 피해자 정서치료의 일환인 압화작품을 모티브로 제작됩니다. 겜브릿지의 신작 ‘웬즈데이’와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다는 연관성에 주목하여, 이번 펀딩의 투자자분들께 드리는 리워드로 기획하였습니다.


    인디핑크/아이보리(2종), 엠보싱 코팅 (*핸드폰케이스는 리워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을 한 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그립감에 도움을 주는 악세서리 ‘스마트톡’이 故김순악 할머니의 작품 ‘바램’을 모티브로 한 일러스트를 입었습니다. 간절한 손모양, 그 속에서 피어나는 꽃과 날아오르는 나비를 통해 1400번의 수요집회와 그 바람들을 표현했습니다.
    >>상품 상세보기
재무정보
심사요약
2018년 겜브릿지의 경영실적은 매출 59백만원, 영업손실 63백만원, 당기순손실 54백만원입니다. 주요매출은 게임기획과 제작 그리고 용역사업 수행입니다.
게임 '웬즈데이'는 본 펀딩을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후반작업에 들어가 완성이 된 후 내년 상반기에 글로벌 플랫폼 '스팀'을 통한 판매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B2B 임팩트 게임 개발 서비스, 임팩트게임 인큐베이팅 등 용역사업을 통한 매출 상승이 기대됩니다.

'텐센트'의 2018년 보고서에 따르면 임팩트게임 시장은 글로벌 규모는 6조 2266억 정도로 추산되며 이중 국내(한국)시장은 4,359억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폴란드의 게임회사 11bit Studio가 제작한 'This War of Mine'은 전쟁 중 민간인의 선택과 그에 따른 참혹함을 중점으로 다룬 게임이며, 4년간 100억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하는 등 임팩트게임, 기능성게임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재무현황
(단위:천원)
2017 2018 2019.06
총 자산 69,781 48,261 57,084
부채 102,885 105,986 124,874
자기자본 (33,104) (57,724) (67,790)
매출액 21,194 58,625 36,515
영업이익 (31,124) (63,153) (41,847)
영업외수익 2,477 13,962 34,392
당기순이익 (34,104) (54,170) (10,065)
현금영업이익 (39,268) (57,605) (13,663)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9,761) (45,749) 19,622
(주)겜브릿지
수입현황
(단위:천원)
기존차입현황
2019/10/28 기준
(단위:백만원)
제1금융권(은행) 100
제2금융권(저축은행, 캐피탈, 카드 등) -
기타(중진공, 중간지원기관, 임원 등) -
상환스케줄
전체 상환계획
  • 만기일시상환 방법으로 상환합니다.
  • 아래는 예상되는 상환스케줄(안)이며, 자금모집 및 약정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겜브릿지가 비플러스소셜대부로 상환하는 스케줄이며, 투자자님의 계좌로는 상환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입금하여 드립니다.

자세히 보기

  • 납일예정일
  • 매월납입액
  • 납입원금
  • 납입이자
  • 대출잔액
  • 2019-12-15
  • 372,602
  • -
  • 372,602
  • 50,000,000
  • 2020-01-15
  • 339,726
  • -
  • 339,726
  • 50,000,000
  • 2020-02-15
  • 339,726
  • -
  • 339,726
  • 50,000,000
  • 2020-03-15
  • 317,808
  • -
  • 317,808
  • 50,000,000
  • 2020-04-15
  • 339,726
  • -
  • 339,726
  • 50,000,000
  • 2020-05-15
  • 328,767
  • -
  • 328,767
  • 50,000,000
  • 2020-06-15
  • 339,726
  • -
  • 339,726
  • 50,000,000
  • 2020-07-15
  • 328,767
  • -
  • 328,767
  • 50,000,000
  • 2020-08-15
  • 339,726
  • -
  • 339,726
  • 50,000,000
  • 2020-09-15
  • 339,726
  • -
  • 339,726
  • 50,000,000
  • 2020-10-15
  • 328,767
  • -
  • 328,767
  • 50,000,000
  • 2020-11-15
  • 50,339,726
  • 50,000,000
  • 339,726
  • -
투자금액별
상환계획
  • 상환액은 원이하 단위를 절사하였으며, 마지막 회차에서 조정하였습니다.
  • 이자소득세, 주민세는 관련 법에 따라 원이하 단위를 절사해서 계산하였습니다.
  • 본 스케줄은 2019년 11월 11일 약정 체결을 가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실제 약정 체결일과 차이가 있을 경우 차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 납일예정일
  • 원리금
  • 실수령액
  • 대출잔액
  • 2019-12-15
  • 745
  • 555
  • 100,000
  • 2020-01-15
  • 679
  • 509
  • 100,000
  • 2020-02-15
  • 679
  • 509
  • 100,000
  • 2020-03-15
  • 635
  • 475
  • 100,000
  • 2020-04-15
  • 679
  • 509
  • 100,000
  • 2020-05-15
  • 657
  • 487
  • 100,000
  • 2020-06-15
  • 679
  • 509
  • 100,000
  • 2020-07-15
  • 657
  • 487
  • 100,000
  • 2020-08-15
  • 679
  • 509
  • 100,000
  • 2020-09-15
  • 679
  • 509
  • 100,000
  • 2020-10-15
  • 657
  • 487
  • 100,000
  • 2020-11-15
  • 100,679
  • 100,509
  • -
  • 납입예정일
  • 원리금
  • 실수령액
  • 대출 잔액
  • 2019-12-15
  • 2,235
  • 1,635
  • 300,000
  • 2020-01-15
  • 2,038
  • 1,488
  • 300,000
  • 2020-02-15
  • 2,038
  • 1,488
  • 300,000
  • 2020-03-15
  • 1,906
  • 1,396
  • 300,000
  • 2020-04-15
  • 2,038
  • 1,488
  • 300,000
  • 2020-05-15
  • 1,972
  • 1,442
  • 300,000
  • 2020-06-15
  • 2,038
  • 1,488
  • 300,000
  • 2020-07-15
  • 1,972
  • 1,442
  • 300,000
  • 2020-08-15
  • 2,038
  • 1,488
  • 300,000
  • 2020-09-15
  • 2,038
  • 1,488
  • 300,000
  • 2020-10-15
  • 1,972
  • 1,442
  • 300,000
  • 2020-11-15
  • 302,038
  • 301,488
  • -
  • 납입예정일
  • 원리금
  • 실수령액
  • 대출 잔액
  • 2019-12-15
  • 3,726
  • 2,706
  • 500,000
  • 2020-01-15
  • 3,397
  • 2,477
  • 500,000
  • 2020-02-15
  • 3,397
  • 2,477
  • 500,000
  • 2020-03-15
  • 3,178
  • 2,318
  • 500,000
  • 2020-04-15
  • 3,397
  • 2,477
  • 500,000
  • 2020-05-15
  • 3,287
  • 2,387
  • 500,000
  • 2020-06-15
  • 3,397
  • 2,477
  • 500,000
  • 2020-07-15
  • 3,287
  • 2,387
  • 500,000
  • 2020-08-15
  • 3,397
  • 2,477
  • 500,000
  • 2020-09-15
  • 3,397
  • 2,477
  • 500,000
  • 2020-10-15
  • 3,287
  • 2,387
  • 500,000
  • 2020-11-15
  • 503,397
  • 502,477
  • -
  • 납입예정일
  • 원리금
  • 실수령액
  • 대출 잔액
  • 2019-12-15
  • 7,452
  • 5,412
  • 1,000,000
  • 2020-01-15
  • 6,794
  • 4,944
  • 1,000,000
  • 2020-02-15
  • 6,794
  • 4,944
  • 1,000,000
  • 2020-03-15
  • 6,356
  • 4,626
  • 1,000,000
  • 2020-04-15
  • 6,794
  • 4,944
  • 1,000,000
  • 2020-05-15
  • 6,575
  • 4,775
  • 1,000,000
  • 2020-06-15
  • 6,794
  • 4,944
  • 1,000,000
  • 2020-07-15
  • 6,575
  • 4,775
  • 1,000,000
  • 2020-08-15
  • 6,794
  • 4,944
  • 1,000,000
  • 2020-09-15
  • 6,794
  • 4,944
  • 1,000,000
  • 2020-10-15
  • 6,575
  • 4,775
  • 1,000,000
  • 2020-11-15
  • 1,006,794
  • 1,004,944
  • -
  • 납입예정일
  • 원리금
  • 실수령액
  • 대출 잔액
  • 2019-12-15
  • 14,904
  • 10,814
  • 2,000,000
  • 2020-01-15
  • 13,589
  • 9,869
  • 2,000,000
  • 2020-02-15
  • 13,589
  • 9,869
  • 2,000,000
  • 2020-03-15
  • 12,712
  • 9,232
  • 2,000,000
  • 2020-04-15
  • 13,589
  • 9,869
  • 2,000,000
  • 2020-05-15
  • 13,150
  • 9,550
  • 2,000,000
  • 2020-06-15
  • 13,589
  • 9,869
  • 2,000,000
  • 2020-07-15
  • 13,150
  • 9,550
  • 2,000,000
  • 2020-08-15
  • 13,589
  • 9,869
  • 2,000,000
  • 2020-09-15
  • 13,589
  • 9,869
  • 2,000,000
  • 2020-10-15
  • 13,150
  • 9,550
  • 2,000,000
  • 2020-11-15
  • 2,013,589
  • 2,009,869
  • -
  • 납입예정일
  • 원리금
  • 실수령액
  • 대출 잔액
  • 2019-12-15
  • 37,260
  • 27,020
  • 5,000,000
  • 2020-01-15
  • 33,972
  • 24,642
  • 5,000,000
  • 2020-02-15
  • 33,972
  • 24,642
  • 5,000,000
  • 2020-03-15
  • 31,780
  • 23,050
  • 5,000,000
  • 2020-04-15
  • 33,972
  • 24,642
  • 5,000,000
  • 2020-05-15
  • 32,876
  • 23,846
  • 5,000,000
  • 2020-06-15
  • 33,972
  • 24,642
  • 5,000,000
  • 2020-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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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000,000
  • 2020-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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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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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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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3,846
  • 5,000,000
  • 2020-11-15
  • 5,033,972
  • 5,024,642
  • -
  • 납입예정일
  • 원리금
  • 실수령액
  • 대출 잔액
  • 2019-12-15
  • 74,520
  • 54,030
  • 10,000,000
  • 2020-01-15
  • 67,945
  • 49,275
  • 10,000,000
  • 2020-02-15
  • 67,945
  • 49,275
  • 10,000,000
  • 2020-03-15
  • 63,561
  • 46,091
  • 10,000,000
  • 2020-04-15
  • 67,945
  • 49,275
  • 10,000,000
  • 2020-05-15
  • 65,753
  • 47,683
  • 10,000,000
  • 2020-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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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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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000,000
  • 2020-11-15
  • 10,067,945
  • 10,049,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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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비플러스는 투자원금과 수익을 보장하지 않으며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모두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응원 한마디
  • 따로 개별 연락은 안 주시나요?
    • 안녕하세요, 유창한님. 먼저 확인이 늦은 점 사과드립니다.
      어떤 부분에 대한 개별 연락을 말씀하시는지 명확하지 않아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를 상정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펀딩 마감에 관련한 연락은 따로 드리지 않고 있으며, 투자금이 상환될 때에는 문자 및 메일로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겜브릿지 펀딩의 리워드인 '스팀 게임 키 제공'은 추후 겜브릿지 측에서 메일로 안내드릴 예정이며, '희움 스마트톡'의 경우 겜브릿지 측에서 주소 확인을 위해 현재 개별 연락 중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답변이 되셨는지요? 추가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비플러스 드림.

  • 소액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ㅅ;
  • 겜브릿지 펀딩 100% 달성, 우리는 웬즈데이의 역사를 함께 써나가고 있습니다. 웬즈데이가 세상에 나올 수 있도록, 아픈 역사가 잊혀지지 않도록, 그 모든 마음들을 모아 비플러스도 겜브릿지와 함께 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항상 응원합니당!! 화이팅
  • 돈은 바라지 않아요, 꼭 잘되길 바랍니다
  • 웬즈데이가 세상에 빛을 볼 수 있도록 꼭 성공하면 좋겠습니다!
  • 저 죄송한데 이제 알았는데 월급 받아서 바로 드리고싶어요ㅠㅠ 11월 30일까지로 늘려주시면...안되나요..ㅠㅠ 으으 응원합니다 널리 퍼트릴게요
  • 응원합니다! 꼭 이 게임이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네요!
  • 꼭 투자금액 채우고 흥했으면 좋겠습니다! ㅎㅇㅌ! :)
  • 응원합니다~
투자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