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lus
비영리 단체는 임팩트투자 시장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요?
#임팩트투자 이야기
2018-09-04

커뮤니티의 사회적, 경제적 활성화를 도모하려는 민간 금융 중개조직이라 할 수 있는 CDFIs. CDFIs 중 한 곳인 Capital Impact Partners의 재무 책임자이자 관리 책임자인 Natalie Nickens Gunn의 글이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어떻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많은데요, 미국의 사례로부터 어떤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까요?


CDFI MEMBERS

임팩트투자 상품을 살펴보면 비영리 단체가 자본에 접근할 수 있는 보다 다양한 방법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30년 동안 작은 규모지만 꾸준히 성장해온 CDFIs(Community Development Financial Institutions). 이들은 미션 중심의 조직들로 과소평가된 커뮤니티 안에서 형평성과 기회를 만드는데 앞장서 왔습니다. 안타깝게도 미국 전역에서 불평등의 격차가 점점 확장됨에 따라 CDFIs는 역할을 수행함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제한된 기금은 그들과 다른 비영리 단체들이 역할에 집중하는데 선택을 힘들게 합니다.

임팩트투자는 새로운 자본 접근 방법을 찾는 비영리 단체들에게 또 다른 희망을 안겨줍니다. 제가 속한 Capital Impact Partners가 찾은 것처럼 임팩트투자 영역은 학습 곡선의 가파른 상승추세에 놓여 있습니다. Capital Impact Partners가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나눔으로써 다른 비영리 단체들이 다양한 자본 조달 방법을 모색하고, 나아가 더 많은 사회적 임팩트를 가져오길 희망합니다.

CDIFs란 무엇이며 그들은 어떻게 자금을 지원하고 있나요?

CDFIs는 저소득 커뮤니티에서의 사회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는 다양한 섹터의 프로젝트에 대출 및 기타 투자의 형태로 자금을 제공함으로써 비영리 부문에서 독특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투자가 이뤄지는 영역은 헬스케어, 교육, 건강에 좋은 음식, 주거 및 교통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됩니다.

CDIFs는 수익과 위험성은 물론 임팩트를 함께 고려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종종 전통적인 금융 기관들이 투자를 꺼려하는 분야에도 투자를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디트로이트 지역의 CDFIs는 일반 금융기관의 자본이 유입되지도 않고, 도시 자체가 파산 상태에 직면했던 시기에 수년 동안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도시를 뒷받침했습니다.

대부분의 CDFIs는 비영리로 운영되는데요 그래서 CDFIs 영역은 금융 기관과 정부 기관(미 재무부가 운영하는 CDFI 펀드)의 보조금, 재단의 PRIs(program-related investments), 금융기관의 차입 자본)에 오랫동안 의존해 왔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자본의 출처로부터 실제 자본을 조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투자자와 자금 제공자가 자본 투자 시 적용하는 다양한 제한 요소들은 CDIFs가 커뮤니티 기반 조직들에게 필요한 자금을 대출하거나 투자하는데 있어, 그들의 대차대조표 규모 확대에 따른 리스크를 갖게 되는 것을 제한합니다.

비영리 단체와 임팩트 투자가 놓여 있는 환경

2년 전, Capital Impact의 경영 팀은 커뮤니티 안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간다는 우리의 미션을 활성화한다는 측면에서 자본을 늘릴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우리를 임팩트투자의 세계로 인도했습니다. 우리는 임팩트투자를 통해 우리가 필요로 하는 유연하고 제한이 상대적으로 적은 자본을 조달할 수 있기를 희망했습니다. 당시 CDFIs는 많은 비영리 단체들에게 미지의 영역이었습니다.

우리는 세계은행과 국제 자연보호 협회(The Nature Conservancy)의 채무 증권 서비스를 포함해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고 미국의 저소득 커뮤니티에 초점을 맞춘 Calvert Impact Capital(캘버트 재단으로 잘 알려져 있죠)을 연구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례들을 모델로 삼아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과정은 우리가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복잡했습니다.

성공적인 비영리 임팩트투자를 가져오는 핵심 요소

기존 사례들로 로드맵을 구성하는 동안 우리는 임팩트투자 공간에 접근할 수 있는 보다 강력하며, 이용 가능성이 높은 상품들을 찾아야 했습니다. 우리는 그와 관련된 옵션들을 확인하면서 몇 가지 중요한 질문들을 발견했습니다.

  •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이 발행하고, 투자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일반 기업과 비교해 비영리 투자 상품이 매력적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 투자 상품을 어떻게 많은 투자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마케팅 할 수 있을까?

  • 소셜 임팩트투자에 익숙하지 않은 투자자들을 어떻게 타게팅 할 수 있을까?


1억 달러의 투자를 런칭하기 위한 여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그동안의 경험해 기초해 새로운 투자 방법을 고민하는 다른 미션 중심의 조직들에게 다음의 7가지 조언을 전합니다.

  1. 신용 등급의 달성. 비영리 단체 역시 일반 기업, 정부 단체와 동일한 방식으로 조직의 재무건전성을 확립해야 합니다. 제3자 검증은 투자자 및 CDFIs 섹터에 새로운 영향력을 주어 투자의 실행가능성을 더 높입니다. Capital Impact는 S&P Global의 엄격한 리뷰 과정을 거쳐 S&P로부터 "AA 신용등급과 안정적인 전망"을 받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S&P는 AA 등급으로 투자 상품을 검토하고 할당했습니다. 우리는 신용 등급을 받고 투자 상품을 갖고 있는 소수의 CDFIs 중 하나입니다.

  2. 투자 파트너와의 협력. 적절한 잠재 고객에게 투자 상품을 소개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 지식이 대부분의 CDFIs와 비영리 단체에서는 부족합니다. 투자 경험이 있는 강력한 투자 파트너는 그 부족함을 해소해줍니다. 우리는 채권인수인 및 증권 판매대행사인 Incapital과 함께 작업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주류 기업 브랜드와 협력하여 해당 기업의 투자 상품을 런칭하는 과정을 간접적으로나마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투자자들에게 가치 기반의 투자 상품을 제공하는 'Legacy' 플랫폼의 구축을 통해 협업의 의미를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3. 투자 상품에 대한 접근이 폭넓게 가능한지 확인할 것. 투자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투자 상품이 수천 가지에 달하면서 투자 과정이 상대적으로 복잡한 상품들은 목표 달성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Incapital 과 함께 일하면서 얻게 되는 또 다른 이점은 수백만 명의 개인 투자자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브로커-딜러들과의 강력한 네트워크입니다. 그 네트워크를 통해 결과적으로 (eTrade, TD Ameritrade, Schwab 및 기타 중개 서비스를 사용하는 개인들뿐만 아니라) 사내 트레이딩 플랫폼을 사용하는 대규모 금융회사들이 우리 상품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이 가능하지 않다면, Capital Impact는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투자를 확장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1천 달러 이하의 구매를 허용함으로써 소규모 소매 투자자들에게도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대형 증권회사가 대량 구매를 하는 동안 일부 소매 투자자들은 이러한 투자를 활용했습니다.

  4. 주(州) 정부의 등록요건을 준수할 것. 접근성에는 상품을 판매하는 장소에 대한 고려가 포함됩니다. 투자자들이 당신의 투자 상품을 알 수 있지만, 투자 상품 판매 승인을 받지 못한 주(州)에 거주하는 경우에는 투자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법률 자문을 통해 주(州)별로 각기 다른 필요요소를 충족시켜 50개 주 모두에 투자 상품 판매를 위한 신청을 했습니다. 많은 시간이 소요됐지만 궁극적으로 47개 주와 컬럼비아 특별구에서 투자 상품을 판매할 권한을 얻었습니다.

  5. 지속적인 상품의 제공. 투자 상품의 판매 시기 또한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제공'은 특정 날짜가 아닌 장기간에 걸쳐 고객이 접근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특히 투자자들이 새로운 포트폴리오 기회를 찾고자 할 때 중요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우리는 우리의 투자 상품을 매월 둘째 주 월요일부터 일주일 동안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시장에 기반을 둬 우리 투자 상품의 가격을 재평가할 수 있었으며 투자 상품을 찾고 있는 브로커들이 일정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투자 상품을 고려군으로 둘 수 있게 할 수 있었습니다.

  6. 신뢰할 수 있는 결제 프로세스의 제공.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투자자들이 당신의 투자 상품을 구매할 때 어떤 일이 발생할 지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투자자는 판매자가 신뢰할 수 있는 효과적인 결제 수단을 제공할 것을 기대합니다. 미국에서는 모든 투자 상품의 판매는 금융 시장의 교부 시스템을 맡고 있는 중앙예탁기관(Depository Trust Company, DTC)을 통해 US Bank에서 처리됩니다. 투자자들 서로 다른 유형의 증권의 경우에도 동일한 서비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DTC-settled(DTC 결제)'가 가능하다는 것은 투자자들에게 더 높은 신뢰를 줍니다.

  7. 법률 자문을 받을 것. 증권을 발행한다는 것은 엄격한 규제를 고려하고 잠재적인 법적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이해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투자 상품을 런칭하는데 있어 그와 관련된 복잡한 사항을 잘 알고 있는 법률 자문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특정 분야에서 경험이 있는 사내 법률 고문을 고용했습니다. 전문가의 지침에 따라 규칙과 규정을 탐색하고 필요한 계획서를 작성하고 마케팅 자료를 관리했습니다.

Incapital과 처음 대화를 시작한 지 정확히 2년이 지난 지금 우리의 Capital Impact Investment Note가 시장에 런칭했습니다. 앞선 준비를 생각하며 조심스레 낙관적인 동향을 예상했으나 실제 첫 주의 판매 실적이 총 규모의 1/3에 달하는 3천5백만 달러를 넘겼을 때 우리는 매우 기뻤습니다. 이는 우리가 투자 상품 런칭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는 사실일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에 소셜 임팩트를 창출하며 재무적 수익을 가져오는 투자 상품에 대한 투자자들의 일반적인 욕구가 상당함을 나타냅니다.

그 외 자본 조달 옵션들

우리는 이러한 길고도 엄격한 과정이 일부 조직들에게는 힘든 여정임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셜 임팩트 사업이 자본을 확보하는 데 살펴봐야 할 또 다른 기회들을 함께 나눕니다.

- 커뮤니티 개발 프로젝트에 채권을 통해 수익을 내는 방법이 아니라 공공사업 프로젝트에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주(州)나 관할 구역에서 사용하는 일반 보증채(general obligation bond, 원금과 이자 지불이 보증되어 있는 지방 정부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Reinvestment Fund, LISC가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 CDFIs 기금을 통해 관리되는 미 재무부의 채권 보증 프로그램(Bond Guarantee Program)을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CDFIs에 특별히 개방된 이 프로그램은 커뮤니티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시장보다 낮은 이율로 장기 신용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보증금을 발행한 조직이 상환해야 되기 때문에 납세자에게는 무료로 기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경쟁력 있는 가격의 파이낸싱, 커뮤니티 개발 보조금 및 기타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는 regional chapter를 통해 Federal Home Loan Bank System의 멤버십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기관 파트너로부터 주식 투자를 모색합니다. 예를 들어, Annaly Capital Management는 우리에게 갖고 있었던 기존 대출 2천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Annaly는 투자에 대한 수익을 얻는 한편 우리가 대차대조표를 성장시키고 신규 대출을 조달하기 위해 그 지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 이미 임팩트투자 플랫폼을 갖고 있는 조직과 파트너 관계를 갖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임팩트투자를 사전 탐색한다는 관점에서 Calvert, AARP, AARP 재단과 함께 Age Strong Investment Fund를 런칭했습니다. Calvert의 플랫폼을 통해 조직과 개인들은 펀드에 투자할 수 있었고, 노년층을 돕는 프로젝트에 대출하기 위해 기금은 사용됐습니다. 이러한 투자자들은 재무적 수익을 얻을 자격이 있습니다.

CDFIs와 비영리단체는 자본 확충에 주저해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시장 안에서 신뢰를 더 많이 쌓을수록 투자자들은 더 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의 경험 속에서 한 가지 배운 사실은, 미션 중심의 조직들을 서포트하려는 이들이 시장에 있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투자자들을 참여시키고 그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호 유익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