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플러스

버려지는 휴대폰을 살리는 (주)에코티엔엘 운영자금 펀딩

폐휴대폰을 재생하여 중고폰 판매, 도시광산사업을 진행하는 (주)에코티엔엘입니다.
본 투자상품은 모집이 마감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소개
개요
  • 연 수익률
    6.00%
  • 모집금액
    2,000 만원 / 2,000 만원
  • 상환기간
    12개월
  • 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모집기간
    15일 지남 (11/08 마감)
  • 점수
    795점
모집금액
2,000만원 (100.0%)
목표금액
2,000만원
폐휴대폰 매입자금 및 폐배터리 개발 사업 등으로 운영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최신 스마트폰의 출시에 따라 늘어나는 폐휴대폰들. 가장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이들을 처리할 수는 없을까요. 기존 방식인 금속 추출 이외에 재생폰을 만들어서 활용도를 높이고, 캄보디아 해외 선교단체의 현지 휴대폰 수요까지 연결해서 영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폐밧데리 재활용까지 계획중인데요, 처리 과정에 중증장애인, 한부모여성가장 등 취약계층을 고용하고 있는 작지만 알찬 사회적기업입니다. 앞으로의 성장세가 기대됩니다.
최근 매출이 늘어나고 있고, 현금흐름이 양호해서 비플러스 원리금 포함 대출 상환에는 큰 이상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팀소개
근로의욕이 있는 사회적 취약(소외)계층을 발굴하고, 고용과 함께 교육훈련을 통해 쓸모없이 버려지는 폐휴대폰을 본래 목적인 휴대폰으로 재생할 수 있는 전문가로 양성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셜 임팩트

2010년 기준 폐휴대폰 발생량은 27,000천개, 그 중 수거율은 28.1%에 그칩니다.
수거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휴대폰에는 납, 카드뮴, 비소 등의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소각 시 심각한 환경오염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주)에코티엔엘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폐휴대폰을 수거하고 재생 가능한 핸드폰은 중고폰으로 활용합니다. 재생이 불가능한 휴대폰은 휴대폰 안의 희귀금속을 추출하여 재활용 합니다.

휴대폰 재생 작업을 하는 (주)에코티엔엘의 직원들은 대부분 취약계층입니다. (장애인, 저소득가장 등)

사업내용

최근 스마트폰이 활성화되면 많은 사람들이 1~2년 마다 최신형 휴대폰을 구매하곤 합니다. 그러면서 버려지는 폐휴대폰은 어떻게 될까요?
환경부 조사에 따르면 폐휴대폰 중 약 45%는 가정에 그대로 방치되고, 30%는 해외로 수출되며 약 25% 정도가 재활용된다고 합니다. 폐휴대폰 안에는 납, 카드뮴, 비소 등의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소각시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킨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어 버려지는 휴대폰을 살려 고용도하고 재활용도 하는 1석2조 기업 '에코티엔엘'을 만났습니다. 먼저 에코티엔엘(구:에코폰) 소개 동영상을 보여드릴게요!



Q.안녕하세요. (주)에코티엔엘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에코티엔엘 대표 한상무 입니다. 에코티엔엘은 버려지는 휴대폰을 재활용하여 금속 추출, 재활용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대표님은 어떻게 폐휴대폰 사업을 시작하게 되신건가요?

솔직히 말하면 처음부터 폐휴대폰 사업과 사회적기업을 생각했던 것은 아니에요. 이 사업을 하기 전에는 휴대폰 매장을 운영했었죠. 그런데 매장을 운영하다 보니 폐휴대폰을 접할일이 꽤 생겼어요. 호기심에 다시 조립을 해보고 몇가지 테스트를 해보니 재활용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게됐죠. 그렇게 해서 폐휴대폰 재활용 사업을 해볼 생각을 하게 된거에요.
그즈음 마침 송파 사회적경제 센터장님을 알게 되었고, 사회적기업 교육을 들으면서 이 사업을 주위의 취약계층과 함께하면 어떨까 고민 끝에 사회적기업을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현재 에코티엔엘은 장애인, 다문화가정 여성분들과 함께 일하고 있어요! image_560
에코티엔엘 직원 회의 모습

Q. 에코티엔엘이 진행하는 사업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에코티엔엘에서는 폐휴대폰을 매입해와서 크게 두가지 사업을 진행해요. 먼저 재생 가능한 휴대폰은 몇가지 공정을 거쳐 중고폰으로 판매를 해요. 그리고 재생가능성이 없는 휴대폰들은 그 안에 있는 금, 은 광석들을 추출하는 도시광산사업을 진행한답니다.

폐휴대폰 재생사업

저희는 일단 폐휴대폰을 대량으로 매입을 해오는데요, 이 중 약 10%정도는 재생이 가능한 휴대폰이에요. 이 휴대폰을 전원테스트, 기능점검, 초기화, 세척, 통신점검 등의 작업을 거쳐 사용가능한 휴대폰으로 재생하죠. 도시광산사업에 비해서 재생과정이 좀 복잡하지만 부가가치가 높고 청소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저희의 주력 사업이랍니다. image_563
폐휴대폰 재생중인 직원 모습

폐휴대폰을 활용한 도시광산산업

휴대폰에는 16종 이상의 금, 은, 구리, 코발트 등 16종 이상의 희귀금속들이 포함되어 있어요. 폐휴대폰을 매입해서 이러한 금속들을 추출합니다. 이 과정은 단순하고 편리하지만 휴대폰 재활용보다 부가가치가 낮아요. 하지만 그냥 버려지거나 방치되면 심각한 환경 오염을 일으킬 수 있기때문에 이를 자원으로서 재활용되도록하고 있답니다. image_565
휴대폰 분류 작업 중인 모습

Q. 앞으로의 계획을 알려주세요.

가장 주력으로 생각하고 있는 부분은 휴대폰 매입쪽이에요. 폐휴대폰이 제대로 재활용되려면 집에 잠자고 있는 휴대폰을 수거해서 재활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또 폐휴대폰을 사오는 것보다 재활용 가능한 휴대폰도 훨씬 많고요. 직접 수거를 하게 되면 매입되는 휴대폰 중 20% 이상이 재활용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회적경제 지원센터 등에 수거함을 두고 폐휴대폰을 수거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종교단체와 협력을 해 볼 생각입니다. 성당이나 교회 등에 수거함을 설치하고 홍보를 통해 집에 있는 휴대폰을 수거해볼 예정입니다. image_566
폐휴대폰 설치함

휴대폰에 들어있는 폐밧데리 재활용 사업도 준비 중이에요. 최근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보조밧데리는 재활용이 불가능한 모형이에요. 그런데 기존 폐휴대폰 안에있는 배터리는 충분히 재활용이 가능하답니다. 그래서 폐휴대폰의 배터리로 보조배터리를 개발 중이에요. 최근에 목공동아리 달class 학생들과 합작으로 한정판 원목 배터리팩을 제작하기도 했답니다. 또한 캄보디아 및 아프리카 등 휴대폰이 발달하지 못한 곳에 재활용된 휴대폰을 전달할 계획도 하고 있어요. 그곳들은 전기 사용 자체가 불편하기 때문에 재생밧데리를 태양광으로 충전할 수 있도록 설계해서 휴대폰과 함께 전달하고 싶어요. 실제로 몇달 전 캄보디아에 다녀왔는데, 그렇게해서 보급하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거라는 확신을 갖고 돌아왔어요.


이번 프로젝트는 송파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김태현 센터장이 추천해 주셨습니다.

image_584

(주)에코티엔엘과 함께 해주시는 투자자를 위한 특별 리워드

image_569
100만원 투자 시 목공동아리 달class 학생들이 폐휴대폰을 활용해서 만든 원목 보조배터리팩을 드립니다. 배송은 투자종료 후 보름이내에 완료될 예정입니다.

재무정보

에코티엔엘의 2015년 경영실적은 매출 107백만원, 영업이익 20백만원, 당기순이익 23백만원 입니다.
주요 매출은 재생폰 판매 및 도시광산사업 매출입니다.
일반 폐휴대폰 금속 추출 이외에 재생폰 판매를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으며, 최근 관련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작년까지 적자가 누적되었으나, 최근 매출 증가로 현금수지가 개선되고 있습니다.
최근 3개월 경영실적을 반영한 월평균 영업이익은 5,640천원으로 예상됩니다.
비플러스 대출 포함 매월 도래할 차입 원리금 상환을 고려한 부채상환계수(영업이익/상환원리금)는 191.51% 입니다.

image_589 기존 차입현황(2016년 9월 30일 현재)

구분 금액
제1금융권(은행) 50,000천원
제2금융권(저축은행, 캐피탈, 카드 등) 0천원
기타(중간지원기관) 26,754천원

상환스케줄

매월 원리금균등분할로 상환합니다. image_583 본 스케줄은 예상되는 상환스케줄(안)이며, 모집 및 약정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투자금액별 상환일정 확인하기

본 상환스케줄은 (주)에코티엔엘이 비플러스소셜대부로 상환하는 스케줄이며, 투자자님의 계좌로는 상환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입금하여 드립니다.

응원 한마디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투자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