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플러스

Bee Happy!! 도시의 꿀벌을 함께 키워주세요. 어반비즈서울 운영자금펀딩

어반비즈서울의 운영자금을 위한 펀딩입니다. 서울에서 꿀벌을 키우며 꿀벌이 사라지는 것을 막고 꿀벌의 중요성과 가치를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본 투자상품은 모집이 마감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소개
개요
  • 연 수익률
    6.00%
  • 모집금액
    3,000 만원 / 3,000 만원
  • 상환기간
    12개월
  • 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모집기간
    11일 지남 (07/12 마감)
  • 점수
    857점
모집금액
3,000만원 (100.0%)
목표금액
3,000만원
양봉은 농사와 같습니다. 벌통을 설치하고, 일년 내내 벌들을 돌보아야 7~8월쯤 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벌통 하나당 5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데, 초기 투자비용이 벌통당 약 70~100만원에 이릅니다. 어반비즈서울은 도시양봉장을 늘리며 각 양봉장마다 벌통, 벌 등을 구매하기 위한 운영자금이 필요합니다. 초기 투자 후 꿀 생산, 판매 후 현금화까지 발생되는 기간 동안 필요한 자금을 비플러스에서 대출받고자 합니다.

사람이 직접 꽃,나무를 심고 가꿔서 얻는 환경 효과도 있지만, 꿀벌을 통한 자연적인 복원 활동의 효과도 크다고 합니다. 도시 양봉은 그 자체의 효과 이외에 도시의 생태계 계획을 보완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도심내 녹지를 조성하고 관리하는 도시 계획의 큰 그림에 꿀벌들의 세밀한 날개짓이 더해지면, 발화량이 늘고 종이 더 다양해지는 등 조성된 녹지의 질이 높아져서 생태계 복원 효과를 증폭시키기 때문입니다.
최근 양봉장 및 벌통을 꾸준히 확보하고 있고, 이미 확보한 1년분 매출과 후원금 수입이 상당하며 추후 더 늘어날 것으로 보여 상환 가능성이 양호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차입금이 없고 최근 현금흐름도 양호하며 현금 수입이 그에 따른 비용 증가분과 비플러스 원리금 상환액을 상회할 것으로 보입니다.

팀소개
어반비즈서울은 **'도시를 푸르게 바꿀 10만 도시양봉가 양성과 도심내 꿀벌정원 조성'**이라는 비전으로 2013년 부터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서울, 수원, 인천 등 전국 6개 도시에서 옥상,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꿀벌을 키우며 도시생태계 복원을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6년 5월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양봉 교육, 체험, 제품(꿀)유통, 허니뱅크 위탁 운영관리 등을 운영합니다.
[어반비즈서울 홈페이지](http://www.urbanbeesseoul.com/)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urbanbeesseoul/)
소셜 임팩트

꿀벌이 사라지면 인류도 사라질 수 있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꿀벌이 수정시켜 열매 맺는 농작물이 100대 농작물 생산량 가운데 약 71%를 차지합니다. 특히 수박, 애호박, 오이, 멜론, 딸기 같은 식물은 전체 생산량의 80%를 꿀벌이 수정시켜 열매를 맺습니다. 이렇게 생태계에서 식물의 번식을 돕는 꿀벌이 줄어들면 이를 먹이로 하는 초식동물이 사라지고, 연쇄적으로 먹이사슬이 무너지게 됩니다.
이러한 꿀벌이 2006년부터 전세계적으로 30~40% 감소하고 있고, 국내 토종벌은 90%나 감소했습니다. 또한 국내 도시화로 인해 생물 서식지는 파편화되었고, 동물이 살 수 없는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어반비즈서울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사라지는 꿀벌, 도시화로 인한 생태계 위기를 해결합니다. 도시에 꿀벌이 많아지면 꽃 발화량이 늘어나고, 꽃을 찾는 곤충과 소형새 유입을 통해 건강한 도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어반비즈서울은 현재 서울,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25곳에서 도시양봉장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총 200개의 벌통으로 약 400만마리의 꿀벌을 키웁니다. 뿐만아니라 수익의 일부를 꿀벌이 살기 좋은 도시숲을 조성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업내용

Beyond Honey! 꿀보다 더 달콤한 꿈을 만드는 '어반비즈서울'이 비플러스의 두번째 프로젝트로 찾아왔습니다. 도시양봉, 이미 친근하고 익숙한 분들도 계시고, 아직은 감이 안오거나 많은 질문들을 갖고 계실 분들도 계실텐데요.
'도시에 꿀벌이 살면 사람을 공격하지 않을까?!', '도시에서 만들어진 꿀은 더러워!', '꿀벌은 무서운 곤충 아니야?, '꿀벌로 어떻게 기업을 운영하지?' 등의 도시양봉, 그리고 어반비즈를 둘러싼 많은 질문들! 비플러스와 함께 이야기를 풀어가보겠습니다.


Q.어반비즈서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어반비즈서울의 대표 박진입니다. 저희는 서울에서 꿀벌을 키우고 있습니다. 여러분께 저희를 소개하는 영상을 박찬팀장님과 함께 준비했는데요, 먼저 영상을 보시죠!



Q. 멋진 영상 감사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도시양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려 합니다. 도시양봉! 간단하고 쉽게 설명 부탁드려요.

도시양봉, 말 그대로 도시에서 꿀벌을 키우는 것을 말해요.
외국에서는 90년대 후반부터 꿀벌 개체수 감소에 대한 대안으로 시작되었고, 국내에서는 2012년부터 서울, 대전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대부분 관에서 주도해서 이루어졌죠. 민간부분에서는 저희 어반비즈서울이 독보적이라 할 수 있어요.

image_263
도시양봉은 전업양봉과 달리 '꿀 생산' 보다는 '꿀벌 보호와 꿀벌이 도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집중하죠. 꿀벌이 도시에 살게되면 도시에는 꽃이 더 많이 피게 되고, 그 꽃들을 찾아오는 곤충, 곤충을 찾아오는 새들. 이렇게 도시생태계가 살아날 수 있어요!


Q. 그런데 꿀벌의 입장에서는 꽃도 많고 공기도 좋은 시골에서 사는게 더 좋은거 아닌가요? 도시는 꿀벌들이 살기 괜찮은 환경인가요?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꿀벌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조금 다릅니다. 꿀벌은 고온건조한 기후에서 생존률이 더 높아요. 딱, 도시의 날씨죠.
또, 시골에서는 농약 사용이 생각보다 많아요. 연간 평균 약 10~ 20회 정도의 사용량을 나타내는데 반해 도시 가로수의 경우 0~4회에 그쳐요.
도시에는 다양한 가로수가 있어 꿀벌들이 좋아하는 식물도 다양하죠. 하지만 지역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저희는 꿀벌들이 좋아하는 식물(밀월식물)을 함께 심어나가는 활동도 하고 있답니다. 꿀벌이 잘 살 수 있는 도시는 사람도 편히 살 수 있는 환경입니다.


꿀벌SAY, 도시에 산다는건...

image_238 출처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페이스북

Q. 그럼 도시에서 만들어진 꿀은 믿고 먹을 수 있는 건가요?

꿀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먼저 설명해야할 것 같아요. 꿀벌이 '꽃꿀(nectar)'을 먹고 게워내는 과정(이 과정을 전화라고해요)을 여러차례 반복해야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꽃꿀에 있던 중금속 등은 꿀이 아니라 꿀벌의 체내에 쌓이게 되고, 우리가 실제로 먹는 꿀은 안전한 상태가 됩니다.
어반비즈서울에서 만들어지는 꿀은 매년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해 상태를 점검하고 있답니다. image_266

Q. 도시양봉! 생각보다 많은 장점들이 있네요! 그런데, 어반비즈서울은 어떻게 돈을 버나요? 이렇게 대출 받아도...괜찮나요?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데, 저희는 도시를 위해 꿀벌을 키우지만 비영리단체는 아닙니다! 여러가지 사업을 하고 돈도 벌고 있어요. 하나씩 설명해 드릴게요.

Honey Factory(체험, 교육)
도시양봉 체험과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현재 10기 교육생까지 500여명을 수료시켰답니다. 올해도 연간과정을 3월에 개설했고, 현재 25명의 교육생이 교육을 진행 중이에요.
연간 과정은 일년동안 직접 꿀벌을 키워서 꿀 수확까지 함께하는 과정이구요, 100만원의 수강료를 받고 있습니다. 또 1회성으로 아이들을 위한 체험,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있어요. image_247

꿀벌 사육, 꿀 생산
앞에서 설명한 도시양봉으로 만들어진 꿀을 판매해요. 저희 양봉은 관행 양봉방식과 달리 농약, 항생제, 설탕을 사용하지 않는 3無 사육방식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더 건강한 꿀이랍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꿀 중 약 60%는 '슈퍼잼'이라는 곳을 통해 유통하고 있어요. 신세계백화점, AK플라자, 펀샵, 29cm 등에서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나머지 40%는 저희가 진행하는 교육, 체험 활동 등에 대부분 사용하고 있어요. image_268

허니뱅크
이 사업은 올해 저희가 야심차게 준비한 사업인데요. 도시양봉에 관심이 있지만 시간적 제약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쉽고 재밌게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 만들게 되었어요.
허니뱅크는 꿀벌을 키울 수 있는 장소(옥상, 텃밭 등)나 돈으로 꿀벌에게 투자하면, 그 돈과 장소를 활용하여 도시양봉장으로 개설, 운영되는 서비스랍니다. 그리고 그 벌통에서 수확한 꿀의 일부를 투자자에게 돌려드린답니다. 도시양봉에 직접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은 바로 방문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image_289



어반비즈서울,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일들, 그리고 좋은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비플러스 펀딩에 참여했다는 소식을 듣고, 어반비즈서울을 추천해주시는 분을 만나 영상으로 담아왔습니다.




고액투자자에게 드리는 특별 리워드

image_283 이번 프로젝트에 투자해주시는 투자자 분들에게 투자금액 100만원 당 어반비즈의 슈퍼허니 1통(240g, 3만9,000원 상당)을 드립니다.
만약, 200만원을 투자하시면 두통의 꿀이, 300만원을 투자하시면 세통의 꿀이 찾아갑니다!
제품은 꿀이 상품화되는 8월 말쯤 받으실 수 있습니다. 리워드 배송일정은 해당자분들에게 자세히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정보

어반비즈의 2015년 경영실적은 매출 82백만원, 영업손실 24백만원, 당기순이익 4백만원 입니다.
주요 매출은 꿀 판매와 양봉 교육을 통한 수입이며, 이외에도 자연환경국민신탁을 통해 양봉 후원금을 받고 있습니다. 양봉 후원금은 자연환경국민신탁이 도시 양봉의 가치를 지지하는 대기업 등으로부터 조성한 기금으로, 해당 후원금수입은 영업외수익으로 계상하고 있습니다. 작년 한해 후원금 수입은 29백만원이었으며, 이를 통해 영업손실을 보전했습니다.
매스컴에 의한 홍보 효과와 영업 호조에 힙입어 양봉장, 벌통을 꾸준히 늘리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증가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꿀 판매 선수금, 교육 사업 등으로 2016년 5월 현재 현금기준 양(+)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봄에 꿀 생산이후 하반기부터 본격 매출이 발생하는 양봉업의 특성과 site 추가 확보를 통한 매출 증대, 허니뱅크 사업을 통한 비용 절감(벌통 등 매입비용을 참여자에게 펀딩 후 꿀로 상환) 등으로 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양봉 후원금 역시 5월 현재 기 입금된 18백만원 이외에 받기로 확정된 금액이 24백만원이며, 기업 홍보 등을 통해 추가 약정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image_287

기존 차입현황(2016년 5월 31일 현재)

구분 금액
제1금융권(은행) 0천원
제2금융권(저축은행, 캐피탈, 카드 등) 0천원
기타(P2P) 0천원

상환스케줄

12개월 동안 원리금균등분할상환으로 매월 상환합니다.
image_271

투자금액별 상환일정 확인하기

본 상환스케줄은(주)어반비즈서울이 (주)비플러스소셜대부로 상환하는 스케줄이며, 투자자님의 계좌로는 상환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입금하여 드립니다.

응원 한마디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투자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