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투자 플랫폼 비플러스
임팩트투자는 어떻게 플라스틱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임팩트투자 이야기
2018-09-05

우리가 좋아하든 싫어하든, 플라스틱은 유용하게 쓰입니다. 특유의 가변성 덕택에 음식 보관, 비접촉식 카드, 쇼핑백, 양치질에 이르기까지 매일매일 여러 용도로 사용됩니다. 낭비를 대하는 태도가 변하고는 있지만 강과 바다, 거리는 쓰레기가 된 플라스틱에 오염되고 있으며, 지구는 돌이킬 수 없는 충격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 조직들이 이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고 있기에, 임팩트투자는 전 지구적인 대청소를 상업화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충격적인 Blue Planet II(BBC의 자연 다큐멘터리) 내용과 일회용 빨대와 커피컵 사용에 관한 글로벌 캠페인 등을 접하면서, 대중은 플라스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깨닫고 있습니다. 과대 포장 축소 요구는 식음료 제조업체가 불필요한 포장을 줄이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모르지만, 해양으로 흘러드는 플라스틱 양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엘렌 맥아서 재단(Ellen MacArthur Foundation)에 따르면, 플라스틱 포장의 32%가 전 세계 재활용 시스템에서 벗어나 있는데 이런 추세가 지속된다면 2050년에는 전 세계 바다에 버려진 플라스틱 쓰레기의 무게가 어류의 총중량을 뛰어넘게 됩니다.

CliamteCare
어떻게 플라스틱 쓰레기 정화 작업을 상업화했을까요?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해양 수색을 목적으로 여러 프로젝트가 조성되었습니다. 하지만 해양 정화를 수익화 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인데요, 측정 가능한 환경 개선과 경제적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임팩트 투자자에게는 성배와도 같은 주제입니다.

영국의 뛰어난 B corp ClimateCare는 사회적, 환경적 성과와 책무성, 투명성에 대한 엄격한 기준에 부합하는 동시에 위와 같은 성과를 기대합니다. ClimateCare는 나이로비, 다카처럼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가 심각한 지역에서 바다에 잔뜩 쌓인 플라스틱 폐기물 재활용을 상업화하는 놀랍고도 간단한 방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역 쓰레기 수거업체는 빈 병 보증금 제도와 비슷하게 강가 플라스틱 쓰레기를 회수하여 재활용센터에 전달하고 현금을 지급받습니다. 플라스틱이 펠렛(pellet)으로 재활용되면, 회사들은 그 중 일부를 재사용 재료로 구매할 것을 권유 받습니다.

플라스틱 펠렛이 고정 가격으로 판매되면, ClimateCare와 임팩트투자자 등 프로젝트의 초기 투자자들에게 이익이 분배됩니다.

임팩트투자는 기업과 사회에 혜택을 제공합니다

ClimateCare의 CEO Edward Hanrahan는 "우리의 역할은 임팩트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리 프로젝트가 사회 전체와 최종 소비자 혹은 기업 모두에게 이익을 제공하는 선순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Hanrahan은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는 분명하다고 말합니다. 기업은 장기계약을 통해 고정된 가격으로 플라스틱을 가져가며, 버진 폴리머(virgin polymers)에 의존할 필요가 없으므로 플라스틱과 관련된 제도 변화 리스크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팩트투자에 따른 분명한 평판 혜택이 있습니다. "각 플라스틱 조각에는 추적 가능한 출처가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프로젝트에서 비롯됐는지 혹은 어느 강으로 흘러들어가지 않고 수거된 플라스틱인지 알 수 있습니다"라고 Hanrahan은 말합니다.

그는 또한 "기업이 사회적인 이슈 생산자 역할을 한다는 것을 기업들은 이해해야 합니다. 기업은 자신들의 영향력을 조정하고, 그에 상응하는 수준의 책임을 져야 합니다. 우리 역할은 기업들이 그러한 일을 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도움을 제공하는 일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ClimateCare chief executive Edward Hanrahan

임팩트투자는
성과보상 지불(payment-for-outcomes) 모델을 따릅니다.

Hanrahan은 "금융 지표는 실제 감축 가능한 탄소 배출량, 실질적인 공중 보건 개선 혹은 바다에 버려지는 플라스틱 쓰레기 감소보다 덜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공공 부문(혹은 기업)이 위험을 감수하고 실행하는 오래된 원조 모델에서 성과 보상 모델로의 이동입니다. 결과에 기반한 금융 방법론은 공공 부문에서 제공되지 않거나 낭비되는 원조의 위험을 제거하고 그 리스크를 민간으로 이전합니다. 저는 이러한 변화가 결국에 원조와 보조금이 지급되는 소셜 임팩트 생태계에 큰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Hanrahan은 임팩트투자에 관해 어떤 조언을 할까요? 새로운 기술, 흥미로운 혁신이 투자를 기다리고 있지만 "필요한 솔루션의 대부분은 로우-테크(low tech) 혹은 이미 입증된 기술"이라고 그는 말합니다.

"주류 투자를 고민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임팩트투자를 고민해야 합니다. 당신이 투자하려는 회사의 실적, 경영진 및 투자 효과, 투자 수익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십시오. 임팩트가 최대한 발휘되려면 시장에서 입증된 메커니즘을 살펴보면서 규모면에서 측정 가능한 긍정적인 결과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