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lus
임팩트투자의 다음 단계로 나아갈 때 왜 여성의 역할이 중요할까요?
#임팩트투자 이야기
2018-04-23

임팩트투자 영역에서 여성들의 역할과 그 가능성을 이야기하는 글들이 유독 많은 요즘입니다. 기존의 환경에서 자본 조달이 쉽지 않았던 여성 기업가들에게 여성 투자자들이 증가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될까요? 관련 내용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왜 더 많은 여성과 소수 인종이 엔젤투자와 벤처 캐피털 투자에 나오지 않을까요?"

Next Wave US Impact Fund의 설립자 Alicia Robb

Alicia Robb는 이 질문에 답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고 봅니다. Next Wave US Impact Fund의 설립자이자 전무이사인 그녀는 사회혁신과 임팩트투자에 초점을 맞춰 더 많은 여성들을 엔젤 투자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초기 단계의 투자 펀드로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이야기합니다.

그녀가 임팩트투자의 리더가 된 개인적인 행동과 동기는 무엇일까요? Next Wave는 엔젤 투자와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가정신(high growth entrepreneurship)의 다양성을 어떻게 증진시킬 수 있을지를 고민합니다. 성공적인 기업가들이 자신의 긍정적인 임팩트를 만들기 위해 정보와 접근성을 얻을 수 있기 위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Robb과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누어봤습니다.


Q. 어떻게 임팩트투자에 참여하게 됐나요? 전환점이 가져온 일이 있었나요?

A. 저는 앨런 그린스펀(Alan Greenspan)이 연방준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던 시기 카우프만(Kauffman) 재단에 재직하며 연방준비위원회에서 중소기업 금융 관련 이슈를 다루고 있었습니다. 한편, 여성/소수 인종 기업가 및 기업금융에 관한 책들을 작업했습니다. 스탠퍼드 대학 출판사가 저와 제 공저자에게 성공한 여성들의 파이낸싱 전략에 초점을 맞춘 후속 저서를 작업할 수 있는지를 문의했고, 우리는 투자자 측면에서 젠더 격차(gender gap)을 함께 살펴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가정신 안에서 젠더와 인종 격차를 살펴보게 되는데요, 그 이유 중 하나는 그들이 벤처 캐피털과 엔젤 파이낸싱에서 극히 일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연구로부터, 저는 여성과 마이너리티가 엔젤 투자자가 될 수 있는 것을 막는 장벽들을 극복할 수 있는 learning-by-doing 펀드와 프로그램을 디자인했습니다. 이 아이디어를 카우프만 재단에 가져갔고, 재단에서는 "훌륭한 생각이지만, 변호사를 통해 일을 진행하려면 5년은 걸릴 테니 외부에서 진행하면 우리가 교육과 훈련에 따른 지원을 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렇게 저는 Next Wave Ventures를 설립했고, 이를 통해 미국과 유럽에서 두 개의 파일럿 펀드 작업을 진행했는데요, 해당 펀드는 25개 국가와 미국의 24개 주에서 약 200명의 여성들을 모았습니다.

그러나 저는 우리가 투자한 기업 중 일부에 대해서는 크게 애정을 갖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 스스로 엔젤 투자에 계속 참여한다면 나의 시간과 에너지, 돈을 내가 정말로 투자하고자 하는 회사에 투자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들은 모두 임팩트를 갖고 있는 기업들입니다. Next Wave Impact는 작년에 런칭한 첫 번째 임팩트 펀드입니다. 우리는 펀드에 99명의 여성 투자자들이 존재하는데요, 이들은 6개 국가와 미국의 18개 주에 거주하며, 25명은 소수 인종입니다.

Q. 미래의 투자 클럽인가요?

A. 그러길 바랍니다. 이는 엔젤 투자 영역에서 여성과 소수 인종을 투자자로 보지 못하는 많은 이유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포트폴리오의 구축을 통해 위험성(risk)의 일부를 완화합니다. 당신은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투자를 하고 있으며, 각기 다른 분야의, 다양한 국적으로 구성된 우리 투자자들의 인적 자본은 현장에서 투자 가능한 기업들을 넓히고 최고의 기회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합니다.

Q. Next Wave Impact에서 당신이 바라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특히 매트릭스와 측정과 관련해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두 가지가 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엔젤 투자 분야의 새로운 투자 참여자들을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것입니다. 성과(outcomes)는 기업의 실사와 스크리닝을 통해 펀드에 참여함으로써 측정될 것이며 그들이 적극적인 엔젤 투자자가 되는지로도 그 측정이 가능합니다. 모두를 위한 것이 아닐 수 있으므로, 계속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지만 이것이 꼭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는 투자 영역에서 여성과 소수 인종의 더 많은 참여를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있다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투자의 측면에서 우리는 높은 임팩트를 내면서도 규모화 및 수익창출에 성공한 기업들에 투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우리는 다양한 산업 군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각 기업을 살펴보는데 사용되는 특정한 매트릭스는 섹터마다 다릅니다. 몇 가지 예로 창출된 안정적인 일자리의 수, 금융 접근성의 증가, 보다 나은 교육 성과 등입니다. 여성과 소수 인종 기반의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를 증가시킨 것이 우리 펀드의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Next Wave를 투자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한 방법 중 하나는 ImpactAssets Giving Fund와 같은 자선적 수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어떻게 작동하며 엔젤 투자 및 임팩트투자에 대한 접근을 확대하는 펀드에 적합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자선기금을 사용하는 우리 펀드에 몇 개의 제한적 파트너를 두고 있습니다. ImpactAssets은 독특한 사례인데요, 기부자 조언 기금(donor-advised fund)에 여러 사람들이 참여해 기금을 모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들 자신의 기부자 조언 기금을 사용한 자선기금을 투자한 두 개의 family offices가 있습니다. 또한 재단도 있죠. 많은 사람들이 자선에 익숙하지만 이들이 임팩트에 관련해서 투자를 할 준비가 되어있거나 원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옵션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Next Wave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자선활동보다 투자자 측면에서 임팩트투자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자선기금을 사용하기 원하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자선기금의 활용은 엔젤 투자나 임팩트투자를 살짝 시작해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Q. 이야기를 들어보니 상당한 수요가 있는 것 같네요. 또 다른 펀드를 런칭할 계획을 갖고 있나요?

A. 네, 그렇습니다. 우리는 현재 펀드에 상당한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2년여를 더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지만 또 다른 기금을 런칭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지역 관련 펀드를 런칭하여 지역 중심의 투자를 진행할 수도 있고, 다른 지역 펀드들과의 거래나 공동투자를 통해 위험성을 완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1년에서 1년 6개월 내 이러한 작업을 진행해보려 합니다.

Q. Next Wave의 5년 후는 어떤 모습일까요?

A. Next Wave가 지역 차원에서 추가적인 펀드를 런칭하는 것은 물론 미국 전역과 국가의 경계를 넘나들며 공동투자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우리는 아프리카, 아시아, 남미의 일부 사람들과 협력해 이 모델을 적용하고 더 많은 사람들을 엔젤 투자에 이끌 수 있는 트레이닝 방법들을 어떻게 조정할 수 있는지를 확인했습니다. 희망하는 사항은 미국뿐만 아니라 다른 대륙에 걸쳐 훨씬 더 큰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채식주의자인데요, 다음 펀드가 공급 사슬상에서 동물보호를 촉진하는 기업에 투자하는데 초점을 두려 합니다. 저는 식품, 의류, 엔터테인먼트 또는 의학 실험을 하기 위해 동물을 착취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더 지속 가능하고 건강하며 인도적인 대안을 찾는 기업들을 찾으려 합니다.

Q. 임팩트투자와 같은 유형의 투자를 고려하는 성공한 기업가들에게 보내는 당신의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요?

A. 이 펀드에서 우리의 목표 중 하나는 좋은 일을 하는 회사에 투자함으로써 안정적인 재무적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추가적인 데이터나 자료들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세계에는 많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저는 만약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시간, 에너지, 돈을 큰 수익을 내는 것보다 전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하면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현재의 벤처 캐피털 시스템은 잘못됐다고 생각합니다. 10개의 투자 중 8개가 실패하고 하나는 투자한 만큼의 수익만을 돌려주고, 또 다른 하나가 좋은 수익을 낸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직원, 설립자, 투자자, 기타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사회적 비용의 측면에서 볼 때 10개 중 8개가 실패해서 분열되고 파괴되는 상황을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원문 바로 가기 : https://real-leaders.com/why-women-are-key-to-the-next-wave-of-impact-inves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