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lus
금융의 뉴노멀(New normal) 사람을 위한 금융
#임팩트투자 이야기
2018-04-20

옥스팜(Oxfam)에 따르면, 대다수의 국가에서 공정한 부의 분배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작년 세계 인구 중 가장 가난한 사람의 절반 가량이 부의 증가에 따른 어떠한 혜택도 누리지 못한 반면에 가장 부유한 1% 사람들은 창출된 부의 82%를 향유하고 있습니다.

투자에 따른 수익은 얻으면서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임팩트투자가 이러한 부의 불균형 같은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는데요, 투자하는 방식 그 자체에 '혁신'을 가져온 임팩트투자!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를 고민하면서 Global Impact Investing Network(GIIN)의 공동 설립자 Amit Bouri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Global Impact Investing Network(GIIN)


GIIN의 Amit Bouri는 GIIN 회원들은 물론이고 임팩트투자자들의 투자 방식을 통해 세상의 불공정함을 바로 잡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는 기존의 금융 시장 작동 방식을 바꾸기 위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를 이야기 하며, "현재 시스템은 공정함과 지속 가능성이 담보되는 환경을 충분히 만들지 못하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GIIN을 이끌고 있는데요, 임팩트투자는 긍정적인 사회적/환경적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수익을 창출한다고 말합니다. Bouri는 "모든 투자자들이 사회와 환경에 미칠 영향, 즉 임팩트를 고려하여 투자하는 새로운 표준을 만들고자 하는 비전을 갖고 있다"고 말합니다.

방글라데시의 슬럼가. 옥스팜에 의하면, 작년 한 해 세계 인구 중 가장 가난한 이들의 절반은 아무런 부의 증가를 얻지 못한 반면, 창출된 부의 82%는 가장 부유한 1%의 사람들에게 전달됐다. 출처: Zoriah, CC BY-SA 2.0, via IFPRI Flicker

옥스팜(Oxfam)에 따르면, 대다수의 국가에서 공정한 부의 분배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작년 세계 인구 중 가장 가난한 사람의 절반 가량이 부의 증가에 따른 어떠한 혜택도 누리지 못한 반면에 가장 부유한 1% 사람들은 창출된 부의 82%를 향유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불평등과 기후변화에 따른 위험이 커짐에 따라 주요 투자자들은 그들의 투자 전략에 임팩트를 어떻게 통합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GIIN 공동 설립자 Amit Bouri

Bouri는 임팩트투자가 담배나 군수산업과 같이 유해한 투자를 피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임팩트투자는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면, 브라질 농촌 지역의 저소득 가정을 위해 1만 채 규모의 적정 주택을 짓는 7,500만 달러 펀드, 전기에 대한 접근이 제한된 인도의 특정 지역에 학교와 병원을 포함해 가정에 청정에너지 시스템을 설치하는데 투자된 펀드가 있었습니다.

임팩트투자에 투입되는 투자금은 연간 약 18% 증가하고 있다는 GIIN(2017년 조사)의 조사에 의하면 임팩트투자 시장은 적어도 약 1,140억 달러의 가치를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Bouri는 톰슨 로이터 재단(Thomson Reuters Foundation) 과의 인터뷰에서 "수익을 창출하면서 좋은 일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라고 말하며 임팩트투자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입니다. 그는 임팩트투자 규모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수년 내에 상속을 받게 될 밀레니얼 세대는 부모 세대보다 이러한 가치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여성 투자자들 역시 임팩트투자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과거의 부는 이제 지속 가능성과 임팩트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 의해 관리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Bouri는 GIIN이 지난 18개월 동안 연금 기금과 수 조 달러의 자산을 관리하는 보험회사와 같은 기관 투자자들로부터 임팩트투자에 관한 많은 문의를 받았다고 말합니다. 향후 20년 혹은 30년 후 이들 기관 투자자들은 연금 수급자들에게 투자금을 돌려주어야 하는 수탁의 책임을 갖고 있는 상황인데요, 불평등과 기후 변화가 시장의 지속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아짐에 따라 주요 수탁자들은 투자 전략에 이러한 변화의 요소와 임팩트를 함께 결합시킬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게 됐습니다.

적정 주택, 청정에너지 외 임팩트투자는 환경보전과 수질 오염 방지와 같은 영역에서도 효과적이었다고 Bouri는 말합니다. 그러나 임팩트투자의 가장 큰 기여는 금융이 다른 방식으로 어떻게 작동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는 사실 그 자체일 것입니다. 그는 "GIIN은 임팩트투자가 그 자체로뿐만 아니라 모든 투자가 이뤄지는 방식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커다란 기회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면서 이러한 시도와 변화를 통해 임팩트투자가 세상에 다른 궤적을 가져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원문 바로가기 : http://www.eco-business.com/news/saving-the-world-the-new-normal-for-fin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