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lus
2018년, 임팩트투자의 트렌드는?
#임팩트투자 이야기
2018-03-26

2018년은 임팩트투자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 시간이 될까요?
아래 글은, 현재 미국의 임팩트투자 트랜드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흐름과 조금 다른 점도 있는데요, 한편으로는 그런 요소들이 우리 사회의 임팩트투자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고민해야 할 것들을 생각하게 합니다. 한 번 살펴볼까요?

출처 : https://cfi-blog.org/2018/03/06/impact-investing-trends-in-2018/


더 다양한 투자자 유형, 더 다양한 투자 방법, 임팩트에 대한 더 큰 강조
by Danielle Piskadlo(CFI의 Investing in Inclusive Finance)

임팩트투자의 미래는 New England Impact Investing Initiative/Building a Sustainable Investment Community(BASIC), 보스턴의 Net Impact Summit, Harvard Social Enterprise Conference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였습니다. 본 포스팅은 앞선 컨퍼런스 등에서 논의된 임팩트 투자의 흐름을 4개의 주제로 구분하여 앞으로의 방향을 살펴보려 합니다.

1. 투자 환경의 변화


부의 이전
미국의 경우, 향후 30년 동안 40조 달러에 이르는 자산이 여성과 밀레니얼 세대로 이전될 것이라고 합니다. 두 그룹은 퇴직 기금을 사회적 임팩트를 고려한 투자를 진행하려 하는데요, 자신들의 가치에 따른 투자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 투자 사고방식의 진화
점점 더 많은 임팩트투자자들이 좋은 성과를 내면서 사회적으로 또 환경적으로 긍정적인 영향력을 가져오는 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블랙록(BlackRock)의 CEO는 최근 임팩트투자와 수익 중심 투자 사이의 경계를 구분 짓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투자의 변화를 나타내는 사례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기존 투자 패러다임의 전환
임팩트 투자자 사이에서 기존의 금융 툴과 투자 구조가 오히려 혁신을 제한한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임팩트 투자자들은 복합적인 금융 접근 방식에 더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그들의 투자 논의에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2. 임팩트투자의 '폭넓은 투자환경' 구축


임팩트투자의 주류화 움직임
'임팩트'라는 개념이 기존 투자 개념에도 점차 포함되면서 임팩트투자가 보다 확장되어 나아갈 수 있다는 예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2조 5천억 달러의 투자 격차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특히 민간 부문의 자본을 동원할 수 있는 중심 역할을 임팩트투자가 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미국의 부유층들 사이에서는 워싱턴과 월 스트리트 모두에 분노하고 두 영역의 부정적 임팩트에 대응하는 관점에서 투자를 하려는 일종의 'Trump bump'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선의 영역은 임팩트투자를 강화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데요, 자선 분야의 높은 투자 위험 감수도는 임팩트투자가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임팩트투자의 민주화
더 많은 사람들이 임팩트투자에 관심을 갖게 된다면, 공개 시장을 통해 일반 투자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더 많은 임팩트투자 옵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중의 참여. 임팩트 투자에서 밀레니얼 세대의 파워는 다양한 소규모 참여를 가져오는 기회라고 할 수 있는데요, Calvert Community Investment Note는 20달러 이하로 투자 가능한 온라인 투자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퇴직 기금은 점점 사회적 임팩트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임팩트에 관심을 둔 사람들은 많은 옵션 중에서 TIAA-CREF의 Social Choice나 Social(k), 또는 Green Retirement, Inc.늘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임팩트 투자에서의 '임팩트' 증명


증거 기반의 접근
임팩트 투자자들에게 임팩트에 대한 명확한 언급은 물론 임팩트의 실질적인 자료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임팩트투자가 확장됨에 따라 명확함과 차별화는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사회적 목표와 연관된 보상
임팩트 투자자들은 자신의 투자에 대한 보상을 사회적 목표와 연관 지어 판단합니다.

B-Corp
임팩트에 대한 인증이 점차 증가하고 더 힘을 얻고 있습니다. B Analytics는 B Impact Assessment data를 분석하는 데이터 플랫폼입니다.


4. 구체적인 기회들



Opportunity Zones에 대한 세금 인센티브
최근 미국에서 통과된 세금 관련 법안에는 “Opportunity Zones”로 지정된 저소득 커뮤니티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에게 세금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경제적으로 취약한 지역에 장기 투자를 진행한다면, 양도소득세와 사후 취득세를 연기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조성
커뮤니티 개발 그룹은 젠더 관점을 갖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들보다 빈곤한 상황에 놓여 있기 때문입니다. 여성들의 필요에 맞춘 금융 상품을 조정하는 과정은 오랜 시간 여성들을 타겟으로 삼아온 약탈적 담보대출의 요소들을 젠더의 관점에서 재정의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블록 체인
데이터 투명성에 중점을 둔 임팩트투자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증거 기반의 접근과 관련이 높습니다)


임팩트투자 분야의 성장을 가져오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있을 수 있지만 무엇보다 생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어떠신가요? 미국에서 현재 진행되는 임팩트투자에 대한 연구와 논의들이지만, 한국에서도 충분히 참고하고 고민해 볼 지점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비플러스도 한국에서 건강한 임팩트투자 금융을 위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