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투자 플랫폼 비플러스

소비자와 공장을 직접 연결하는 '단골공장' 제품 개발비용 펀딩

(주)팩토리얼은 공산품 제조사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직거래 유통 플랫폼 '단골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단골공장 '기획제품' 개발을 위한 원/부자재 구매 비용을 모집합니다.
  • #공산품_직거래
  • #유통구조_혁신
  • #장인의_제품
  • #단골손님
본 투자상품은 모집이 마감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소개
개요
  • 연 수익률
    7.00%
  • 모집금액
    900 만원 / 900 만원
  • 상환기간
    6개월
  • 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모집기간
    26일 지남 (12/29 마감)
  • 점수
    761점
모집금액
900만원 (100.0%)
목표금액
900만원
투자 포인트
  • POINT 1공산품 유통구조를 혁신합니다.
  • 소비자가 느끼는 불안감, 정보의 부족 문제를 해결합니다.
  • 직거래를 통해 공장 수익성이 개선되며, 안전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 POINT 2 리워드를 제공합니다.
  • 단골공장에서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제품을 리워드로 드립니다.
  • 투자금액에 따라 치약, 섬유탈취제를 드립니다.
  • POINT 3 상환기간이 짧아 투자수익실현이 빠릅니다.
  • 상환 만기가 6개월로 짧아 현금흐름에 유리한 프로젝트 입니다.
  • 대출 실행 후 매월 이자와 원금이 함께 상환됩니다.
비플러스
심사평
국내 제조업 생산에서 ‘중소’제조업체의 비중은 48%입니다. 그러나 대기업이 아니어서, 유명 브랜드가 아니어서, 높은 비용의 유통채널을 이용하거나 그마저도 이용할 수 없는 현실에 이들의 ‘양품’은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힘듭니다. 소비자 역시 믿을 수 있는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고 싶습니다. 이들을 직접 연결해서 책임생산과 신뢰구매가 선순환되는 구조를 만들어갑니다.
플랫폼 오픈 4개월 만에 매출 5천만원을 달성했고, 10개의 제조사와 1,000명의 회원을 확보했습니다. 예정된 펀딩과 회원 성장세로 사업 성장이 기대되며, 대출 상환에 큰 무리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By비플러스 심사팀
팀소개
(주)팩토리얼은 공산품 제조사와 소비자를 직접 열결하는 유통 플랫폼 '단골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7년 3월에 sopoong 엑셀러레이터 3기로 선정되어 초기 투자를 받았으며, '단골공장'플랫폼 오픈 후 11월 기준 10곳의 제조사와 1,200명의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소셜 임팩트
유통구조 혁신
저희는 원래 상사에서 일하고 있었어요. 해외 무역관련 일을 하다보니 자연스레 국내 제조공장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가 사용하는 공산품의 유통구조가 복잡해 소비자와 공장 모두 불편한 점이 있다는 것을 봤죠.
“소비자”는 현란한 광고 문구에 지쳐 진짜 양품을 구별하기 힘들어졌고, 계속 터지는 생필품의 유해성 논란들로 인해 불안감은 더욱 커져가고 있습니다. 반면 “공장”은 더 좋은 제품보다 더 싸게 만드는 것이 실력이 되어버렸고, 작지만 정직한 공장들은 생존조차 힘든 상황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단골공장은 소비자와 공장을 직접 잇는 직거래로 유통 비용을 줄이고,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홍한종 대표
(주)팩토리얼
사업내용
소개영상
리워드
인터뷰
  • Q.
    안녕하세요! 팩토리얼(단골공장)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려요.
    (주)팩토리얼은 공산품 제조사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공장 직거래 유통 플랫폼 [단골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단골공장을 통해 ‘제조사’는 자체 판로를 갖춤으로써 더 좋은 제품을 생산하고, ‘소비자’는 이 양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플랫폼 오픈 5개월이 경과한 현재, 10곳의 생활용품 제조사와 1,200명의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고 있습니다.
    법인 설립과 동시에 소셜벤처 전문 투자사 (유)에스오피오오엔지로부터 2천만원 상당의 초기 투자를 유치했으며, 9월에는 SBA(서울산업진흥원)의 엑셀러레이팅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단골공장 서비스

  • Q.
    단골공장 서비스는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 인가요?
    [단골공장]은 복잡한 유통 구조에 가려진 중소 제조사들을 큐레이션하여 합리적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직접 연결하는 크라우드펀딩 방식의 유통 플랫폼입니다. 서비스는 크게 ‘기획단공’과 ‘바로단공’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기획단공’은 크라우드펀딩 방식으로 소비자의 수요를 모으는 방식의 거래이며, 단골공장이 큐레이션한 제조사의 제품을 펀딩이 성공하면 일괄 생산 및 배송하는 형태입니다. 그리고 ‘바로단공’에서는 펀딩에 성공 시에 소량의 재고를 추가로 생산해서 소비자들이 필요로 할 때 검증된 제조사의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제조사는 새롭게 Re-브랜딩되고 자체 판로를 확보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가격에 양질의 제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단골공장의 기획단공 서비스 화면

  • Q.
    대표님은 어떤 계기로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독자 플랫폼을 만들고 싶다는 꿈을 위해 5년간 다녔던 종합상사(삼성물산)를 퇴사한 후 IT 스타트업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생필품을 해외로 수출하는 역직구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생필품 제조공장과 직접 만났습니다.
    그 과정에서 결국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어딘가의 공장에서 만들어지는데 정작 중소 제조사들은 터무니없이 낮은 납품 단가로 힘들어하는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이런 기형적인 유통구조가 공장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고 새로운 유통 구조를 만들기 위해 ‘단골공장’을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단골공장 플랫폼을 통해서 제조사와 소비자 사이의 거리를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제조사의 책임생산과 소비자의 신뢰 구매가 공존하는 ‘거래의 선순환’을 만들고자 합니다.

    팩토리얼 홍한종, 이참 대표
  • Q.
    이번 펀딩으로 모인 금액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단골공장과 제휴를 맺은 제조사의 새로운 단골공장 전용 ‘기획제품’ 개발을 위한 원/부재료 구매를 위해 사용될 예정입니다. 실제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사와 거래하는 과정에서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 수는 있지만, 생산에 필요한 일부 원부재료 구입 비용을 선 투자하는데에 곤란해 하는 제조사들이 있었습니다.
    단골공장에서 ‘기획단공 (크라우드펀딩 방식)’으로 판매될 일부 기획 제품의 경우, 단골공장이 제품 개발에 필요한 원부자재 비용을 대신 지불하고 대신 해당 제품의 매입원가를 5%~10% 정도로 개선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유통 시장에서 나오기 어려웠던 제품이 생산됨으로써 소비자들을 모집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기존 단골공장에서 출시되었던 태원산업 ‘섬유탈취제’의 경우 제품 용기/라벨 비용을 단골공장이 지원함으로써 매입원가 개선 (5%) 및 판매량을 높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바로단공 서비스 화면
추천사
팩토리얼은 ‘우리에게 단골공장이 생기면 어떨까?’ 라는 작은 상상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작은 상상은 소비자와 제조사를 바로 잇는 ‘단골공장’ 서비스로 현실이 되었습니다. 이제 팩토리얼은 보다 더 많은 소비자에게 양질의 생필품을, 보다 더 많은 제조사한테 수익률을 개선할 기회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소비자가 생필품을 쓰며 어떤 피해를 입을 때마다 우리는 근본 원인이 유통 구조에 있다고 진단하지만, 감히 어느 누구도 유통 구조를 바꾸겠다고 나서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여기 기존 유통 구조에 작은 균열을 내고 그 안에 선순환 고리를 만드는 회사가 있습니다. 집요하게 동시에 기민하게, 자신의 자리에서 묵묵히 장인 정신을 발휘하는 사람을 찾고, 질 좋은 물건을 최상의 고객 경험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일. 팩토리얼이 가장 잘하는 일입니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단골공장이 생기면, 사용하는 제품이 어떻게 변할지, 제품이 달라지면 우리 삶이 어떻게 변할지. 그리고 무엇보다 제조사에서 일하는 분들의 삶이 어떻게 변할지 같이 상상해주세요. 이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팩토리얼을 응원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임소희 심사역
SOPOONG
협력사업
    성동구 사업 설명
재무정보
심사요약
2017년 3월 설립, 설립 후 4개월 간 54백만원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중개, 판매 수수료가 주요 매출입니다.
재무현황
(단위:천원)
2015 2016 2017/06
총 자산 0 0 33,745
부채 0 0 8,265
자기자본 0 0 25,480
매출액 0 0 52,815
영업이익 0 0 449
영업외수익 0 0 27
당기순이익 0 0 470
현금영업이익 0 0 (7,345)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0 0 (6,793)
주식회사 팩토리얼
수입현황
(단위:천원)
기존차입현황
2017/11/30 현재
(단위:천원)
제1금융권(은행) -
제2금융권(저축은행, 캐피탈, 카드 등) -
기타(중간지원기관) -
상환스케줄
전체 상환계획
  • 원금일시상환 방법으로 상환합니다.
  • 아래는 예상되는 상환스케줄(안)이며, 자금모집 및 약정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팩토리얼이 비플러스소셜대부로 상환하는 스케줄이며, 투자자님의 계좌로는 상환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입금하여 드립니다.
  • 납일예정일
  • 매월납입액
  • 납입원금
  • 납입이자
  • 대출잔액
  • 2018.02.01
  • 1,530,773
  • 1,477,267
  • 53,506
  • 7,522,733
  • 2018.03.01
  • 1,530,773
  • 1,490,377
  • 40,396
  • 6,032,356
  • 2018.04.01
  • 1,530,773
  • 1,494,910
  • 35,863
  • 4,537,446
  • 2018.05.01
  • 1,530,773
  • 1,504,668
  • 26,105
  • 3,032,778
  • 2018.06.01
  • 1,530,773
  • 1,512,743
  • 18,030
  • 1,520,035
  • 2018.07.01
  • 1,528,780
  • 1,520,035
  • 8,745
  • -
투자금액별
상환계획
  • 납일예정일
  • 원리금
  • 실수령액
  • 대출잔액
  • 2018.02.01
  • 17,008
  • 16,858
  • 83,586
  • 2018.03.01
  • 17,008
  • 16,888
  • 67,026
  • 2018.04.01
  • 17,008
  • 16,918
  • 50,416
  • 2018.05.01
  • 17,008
  • 16,938
  • 33,698
  • 2018.06.01
  • 17,008
  • 16,958
  • 16,890
  • 2018.07.01
  • 16,987
  • 16,967
  • -
  • 납입예정일
  • 원리금
  • 실수령액
  • 대출 잔액
  • 2018.02.01
  • 51,025
  • 50,545
  • 250,758
  • 2018.03.01
  • 51,025
  • 50,665
  • 201,079
  • 2018.04.01
  • 51,025
  • 50,715
  • 151,249
  • 2018.05.01
  • 51,025
  • 50,795
  • 101,094
  • 2018.06.01
  • 51,025
  • 50,865
  • 50,670
  • 2018.07.01
  • 50,961
  • 50,891
  • -
  • 납입예정일
  • 원리금
  • 실수령액
  • 대출 잔액
  • 2018.02.01
  • 85,042
  • 84,232
  • 417,930
  • 2018.03.01
  • 85,042
  • 84,432
  • 335,132
  • 2018.04.01
  • 85,042
  • 84,512
  • 252,082
  • 2018.05.01
  • 85,042
  • 84,652
  • 168,490
  • 2018.06.01
  • 85,042
  • 84,772
  • 84,449
  • 2018.07.01
  • 84,934
  • 84,804
  • -
  • 납입예정일
  • 원리금
  • 실수령액
  • 대출 잔액
  • 2018.02.01
  • 170,085
  • 168,465
  • 835,860
  • 2018.03.01
  • 170,085
  • 168,855
  • 670,263
  • 2018.04.01
  • 170,085
  • 169,005
  • 504,162
  • 2018.05.01
  • 170,085
  • 169,295
  • 336,977
  • 2018.06.01
  • 170,085
  • 169,535
  • 168,895
  • 2018.07.01
  • 169,866
  • 169,606
  • -
  • 납입예정일
  • 원리금
  • 실수령액
  • 대출 잔액
  • 2018.02.01
  • 340,171
  • 336,911
  • 1,671,719
  • 2018.03.01
  • 340,171
  • 337,711
  • 1,340,524
  • 2018.04.01
  • 340,171
  • 337,991
  • 1,008,322
  • 2018.05.01
  • 340,171
  • 338,581
  • 673,952
  • 2018.06.01
  • 340,171
  • 339,071
  • 337,787
  • 2018.07.01
  • 339,730
  • 339,210
  • -
  • 납입예정일
  • 원리금
  • 실수령액
  • 대출 잔액
  • 2018.02.01
  • 850,429
  • 842,259
  • 4,179,297
  • 2018.03.01
  • 850,429
  • 844,259
  • 3,351,310
  • 2018.04.01
  • 850,429
  • 844,959
  • 2,520,805
  • 2018.05.01
  • 850,429
  • 846,449
  • 1,684,879
  • 2018.06.01
  • 850,429
  • 847,679
  • 844,466
  • 2018.07.01
  • 849,324
  • 847,994
  • -
  • 납입예정일
  • 원리금
  • 실수령액
  • 대출 잔액
  • 2018.02.01
  • 1,700,859
  • 1,684,519
  • 8,358,593
  • 2018.03.01
  • 1,700,859
  • 1,688,519
  • 6,702,618
  • 2018.04.01
  • 1,700,859
  • 1,689,909
  • 5,041,607
  • 2018.05.01
  • 1,700,859
  • 1,692,889
  • 3,369,754
  • 2018.06.01
  • 1,700,859
  • 1,695,359
  • 1,688,928
  • 2018.07.01
  • 1,698,645
  • 1,695,985
  • -
  • 상환액은 원이하 단위를 절사하였으며, 마지막 회차에서 조정하였습니다.
  • 이자소득세, 주민세는 관련 법에 따라 원이하 단위를 절사해서 계산하였습니다.
  • 본 스케줄은 2018년 1월 1일 약정 체결을 가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실제 약정 체결일과 차이가 있을 경우 차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응원 한마디
  • 유통혁신 모델이 정말 좋네요. 개인이지만 소액으로라도 (주)팩토리얼에 투자할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앞으로 생산과 유통의 혁신을 만들어나갈 단골공장을 많이 응원해주세요!

투자종료